고객광장
HOME    HOME - 고객광장 - 건강자료실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규칙적인 운동은 우리 몸에 어떤 변화를 주는가 ?

페이지 정보

작성자.국민체력센터

작성일.2016-08-31 11:53:57

조회.1,338

댓글.0

본문

e8caf4d46b473794af61aa9a4d769630_1472611

 

 

규칙적인 운동은 모든 신체기관의 생리적 기능을 향상시켜 줌으로써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1) 폐가 튼튼해진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호흡근이 튼튼해져 폐활량이 증가하고, 폐(폐포)의 산소교환능력이 좋아져 산소섭취량이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폐기능이 향상된다.

2) 심장과 혈관이 튼튼해 진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심장은 물론 혈관도 튼튼해지기 시작하여 심장으로부터 말초혈관까지 전신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게 된다. 혈액순환이 좋아진다는 것은 혈관의 내벽에 노폐물이 축적되지 않고 혈관의 탄력성이 좋아진다는 것이며, 이것은 성인병과 직접관계가 있는 동맥경화증이 발생될 위험성이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심장이 튼튼해 진다는 것은 심장의 용적이 커져 한번에 박출하는 혈액의 양(1회 박출량)이 증가하며, 이에 따라 심박수가 안정시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중에도 줄어들게 된다. 감소된 심박수를 24시간 단위로 살펴보면 그 누적 효과는 엄청난 것임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운동효과의 결과로 심박수가 1분에 평균 10회정도 감소되었다고 하면, 이것은 하루에 약 14,400회 정도 심박수가 줄게됨을 의미한다.

3) 혈액량이 증가한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혈액량이 증가하고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의 양도 증가함으로써 산소운반능력이 향상된다.

4) 대사기능을 향상시킨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체지방량을 감소시켜 비만을 예방/치료하며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당뇨병을 개선한다. 또한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을 축적시키는 저밀도 지단백을 감소시키고, 한편 콜레스테롤을 제거시키는 고밀도 지단백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5) 안정시의 혈압을 감소시킨다.


신체활동이 활발한 사람들의 안정시 혈압은 일반적으로 비활동인 사람들보다 낮다는 연구보고가 많다. 이는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된다. 고혈압인 사람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혈압의 변화를 가져와서 혈압이 정상치에 가까워진다.

6) 체중을 조절한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중을 감소시키고 비만과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다.

7) 체온조절기능이 향상된다.


땀을 흘림으로서 대사가 활발해지고 아울러 추위나 더위의 변화에도 적응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8)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규칙적인 운동습관은 정신적인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크다. 신체적으로 단련된 사람은 외모가 좋아지며, 자신에 대한 느낌이 좋아지고, 매사에 보다 긍정적으로 대처하려 한다. 또한 신체활동은 만성적 또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다. 스트레스는 매일 매일의 상황에서 피할 수 없는 자극이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감정적인 스트레스는 심혈관계 질환을 발생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9) 근육의 에너지 이용능력이 향상된다.


오래걷기나 오래달리기 등의 지구력운동은 근육에서 산소를 이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장시간 동안 지치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게 되며, 동일한 작업(일) 또는 운동을 했을 경우에 덜 피로하게 된다.

10) 근력이 향상된다.


덤벨이나 바벨운동은 근육의 크기를 굵게 하고 굵어진 근육은 근력과 기초대사율을 증가시킨다.

 

 

 

인쇄하기/글자확대.축소

기본 크게 더크게 인쇄 스크랩 목록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무원 맞춤형 복지 서울시 공무원 검진 고려대학교 전형 검진 중품 (뇌졸증) 검진 올림픽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