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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을 위한 스포츠 테이핑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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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국민체력센터

작성일.2016-08-31 16:06:56

조회.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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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선선해져 등산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등산은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인기가 많은 운동 중 하나다.

하지만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여 등산이 결코 만만하지는 않다. 건강을 위해 등산을 시작하지만 잘못된 등산 지식과 방법으로 인하여 등산 중 발생하는 사고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이유 하나만으로 등산이라는 운동에 대한 이해는 반드시 필요하다.

등산을 하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야 하며 본인의 체력에 맞는 산행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등산은 주로 하체의 근육을 이용하기 때문에 허벅지 앞(대퇴사두군)과 허벅지 뒤(햄스트링) 그리고 종아리(비복근) 근육의 준비운동은 매우 중요하다.

오랜 산행을 할 때 무릎과 발목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있다. 이때 간단한 스포츠 테이핑은 안정한 산행에 도움이 된다. 스포츠 테이핑은 기능적으로 움직일 수 있으면서 신체 부위에 대한지지 및 보호를 할 수 있다. 이러한 테이핑 기법들은 예방적 조치로서 사용되며, 부상의 위험을 낮추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스포츠 테이핑은 부상이 발생하였을 때는 신체 부위를 지탱해 주는 효과도 있다.

즉 스포츠 테이핑은 부상 예방, 즉각적인 응급처치, 과도한 관절 움직임 제한. 부상당한 신체 부위지지, 재부상의 가능성 줄이기 등의 기능이 있다.

테이프 종류에는 탄력성이 있는 테이프와 탄력성이 없는 테이프가 있다. 탄력성이 있는 테이프는 늘어날 수 있는 범위의 1/3에서 1/2 정도를 늘린 후 사용하도록 한다. 너무 단단하게 사용하게 되면, 그 신체 부위의 기능 및 순환을 제한함으로써 통증을 증가시키거나 더 불편하게 할 수 있다. 제품마다 너비 및 인장강도(tensile strength)가 다양하며, 부상의 병리 및 기대하는 효과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도록 한다. 비탄력적 테이프는 과도한 움직임을 제한함으로써 관절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글쓴이
- 김기홍
- 단국대학교 생활체육학과 교수
- 운동생리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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